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휴대폰 녹음파일 증거 자료로 사용 가능할까?

휴대폰 녹음파일 증거

 

살면서 크고 작은 약속들을 하게 됩니다. 특히 금전 거래와 관련된 부분으로 구두상 약속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돈 거래와 관련된 약속에서 상대방이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통화 중 대화 내용을 휴대폰으로 녹음해두기도 합니다. 

 

만약 법적인 분쟁으로 이어질 경우 이렇게 휴대폰으로 저장한 녹음파일이 증거로써 효력을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답부터 말씀드리자면 휴대폰 녹음파일은 증거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녹음 파일만으로는 증거제출을 할 수가 없고 속기사무소에 방문하여 해당 녹음파일로부터 녹취록을 작성해야합니다. 

 

 

 

 

단순히 녹음파일을 CD나 USB에 담아서 제출하는 것만으로는 효력이 없고 속기사를 통한 녹취록이 있어야만 객관적인 증거로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을 아끼거나 할 목적으로 본인이나 일반인이 직접 녹취록을 만든다 해도 결국 법적인 효력을 갖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통화 녹음 내용 안에는 녹음을 하고 있는 사람이 대화에 참여한 상태여야 한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겠습니다. 

 

 

 

아무런 갈등이나 문제 없이 원만하게 모든 일이 진행되면 가장 좋겠지만, 살다보면 생각치도 못하게 어려운 상황들을 마주치게 되니 만약을 대비하는 습관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휴대폰 녹음파일 증거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준비 잘 하셔서 품고 있는 고민거리가 해결되시길 바랍니다.